2024년 9월 27일 금요일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긍정적인 기대가 미치는 영향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긍정적인 기대와 관심이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을 말한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왕이자 조각가인 피그말리온은 오랫동안 독신으로 있었는데, 완벽하고 아름다운 여인상을 조각한 다음 갈라테이아라는 이름을 지었다. 비록 조각상이었지만 피그말리온은 갈리테이아를 진심으로 사랑하게 되었다. 아내처럼 소중하게 대하며 아프로디테 여신에게 갈라테이아 같은 아내를 보내달라고 기도했다. 

아프로디테 여신은 그의 간절한 기도에 감동했다. 여신은 조각상인 갈라테이아에게 생명을 주었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간절히 원하고 기도하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되었다.

학생에게 긍정적 기대를 가지고 있는 교사의 모습입니다.

 1968년 하버드 교수 로젠탈은 미국의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피그말리온 효과를 실험했다. 처음에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능을 측정했다. 결과와 상관없이 무작위로 20%의 학생을 뽑아서 지능이 우수한 학생이라고 말하며 담당 교사에게 알려주었다.

 20% 명단에 들어있던 학생들은 교사의 기대와 격려에 맞춰서 열심히 노력했다. 다시 그 학생들의 지능을 검사하자 놀랍게도 그 학생들의 점수가 높아졌다. 명단에 들어있던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기대와 격려가 지능지수와 상관없이 학생들의 성적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밝혀졌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